뇌질환의 혁신, 뉴로벤티(NeuroVenti)

NEWS

뉴로벤티 소식을 알려드립니다.

[해외 연구] 성인 자폐인에게서 수면행동개입 효과

페이지 정보

조회 499회 작성일 23-02-06

본문

2023년 2월 6일

자폐스펙트럼증후군을 지니고 있는 사람의 60-80% 이상이 수면이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자폐 핵심증상과 수면이상의 상호관계나 관련된 신경생물학적 기전에 대해서는 많은 것이 알려져 있지 않다. 최근 호주의 라 트로브 대학 연구진은 자폐증을 지니는 성인에게서 수면행동개입에 의한 수면 및 불안증 개선에 관한 소규모 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.

수면행동개입은 수면과 이를 방해하는 요소 및 수면 유지에 도움이 되는 행동의 교육과 이해를 통해 수면의 양과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인지행동치료기법(CBT)의 일환이다. 총 5주간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 후 1-2달 후 까지 수면 및 불안 등과 관련된 증상을 조사한 결과 연구자들은 임상에 참여한 사람들이 보고한 수면의 질과 불안증 등의 정신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하였다. 비록 본 연구는 자폐증을 지니는 성인에서 수면과 인지 및 신경과적 증상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나타내지만 연구 결과 자체는 개선점이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. 우선 대조군 없이 수면행동개입 전후에 임상에 참여한 수면장애를 지닌 자폐인 본인의 수면 및 불안 평가에 의존한 결과만을 보고한 단점이 있다. 일례로 본 연구에서 일상생활 활동량 측정기기(Actigraph)를 이용한 평가에서는 수면행동개입 치료가 수면에 대해 아무런 효과도 나타내지 않았다. 임상에 참여한 사람이 남자 6명, 여자 2명으로 매우 적은 것도 연구의 큰 단점이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수면과 자폐증상 및 동반하는 신경증상의 관련성에 대해 더욱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.  

[관련논문]
Lawson LP, Richdale AL, Denney K, Morris EMJ. ACT-i, an insomnia intervention for autistic adults: a pilot study. Behav Cogn Psychother. 2022 Dec 20:1-18. doi: 10.1017/S1352465822000571.